Almost-Native

하늘로 총을 쏘면 떨어지는 총알(유탄)에 맞아서 사망가능 본문

이것저것 잡동사니/World's this and that

하늘로 총을 쏘면 떨어지는 총알(유탄)에 맞아서 사망가능

2020. 8. 27. 12:08

서부영화에 보면, 축제때 하늘을 향해 총을 쏘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근데, 이렇게 하늘로 총을 쏘면 떨어지는 총알에 맞는 사람이 있을건데, 이 사람은 죽을까요?

 

급 궁금해져서 찾아보니, 많은 글에서 종단속도(Terminal Velocity)라는 것을 얘기하면서 실제로는 죽을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더군요. 하지만 실제로는 죽습니다. !!

쏘는 족족 죽는 것은 아니지만, 죽을수 있다는게 정답입니다.

 

하늘로 총을 쏘게되면 초속 650~700m 정도로 총이 날라간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중력과 공기저항으로 약 1km 정도까지 올라갔다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중력가속도가 붙으면서 계속 빨라지다가 공기저항때문에 더이상 빨라지지 않는 시점이 오게되고, 이게 바로 종단속도입니다.

 

이 종단속도 때문에 떨어지는 총알의 최대속도는 초속 40~180m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40~180m 로 차이가 많이 나는것은 총알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초속 40m 정도면 맞아도 죽을정도는 아닌데, 100m 가 넘어가면 위험해집니다.

특히, 하늘로 쏜 총알들이 떨어질때 맞추는 신체부위가 대부분이 머리쪽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과거에 독립기념일, 크리스마스 같은때에 총을 쏘면서 축하하다가 이 유탄에 맞아서 사망하는 사고가 많이 발생해서 모든 주에서 이렇게 하늘로 총쏘는 것을 금지시켰다고 합니다.

 

인도, 아프가니스탄 같은 곳에서는 결혼식때 폭죽대신에 총을 하늘로 쏘면서 행사분위기를 띄우는 일이 많은데, 이렇게 발사된 유탄으로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BBC.com)

 

인도북부에서 2016년11월에 결혼식 손님 1명이 죽고 3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고, 2016년12월에는 25살 무용수가 죽었고, 2017년11월에는 8살 소년이 결혼식에서 유탄에 맞아 죽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인도, 아프가니스탄 쪽에 가는 경우, 결혼식행사장 근처에서 알짱거리지 않는게 좋을듯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