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st-Native

(구글계정 해킹으로 44만원 결제) 환불 받기까지의 지리한 과정 (가급적 상세한 설명) 본문

이것저것 잡동사니

(구글계정 해킹으로 44만원 결제) 환불 받기까지의 지리한 과정 (가급적 상세한 설명)

2021. 5. 20. 00:00

이런 뒌장!! 나한테도 이런 일이 생길줄이야~

결과적으로는 모두 환불받아 다행이긴 하지만, 정말 아찔하고 열받는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정말 골때리는 것은 나한테 발생한 이런일이 어쩌다 한번 발생하는 드문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피해를 봐았고, 아직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당하고 있다는 것이 참 짜증스럽습니다.

 

이번에 확실하게 깨달았습니다.

구글 이메일 계정은 다른 이메일 계정처럼 아무렇게나 관리하면 큰일이 나는 수가 있다는 것을 ...

보통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쓰는 사람들은 다들 구글 계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이용하려고 등록해둔 카드계정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다들 깜빡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부당하게 타인에 의해서 결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걸 (미승인 결제) 라고 합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실 분들의 심정을 잘 알기에 최대한 자세히 적어 보렵니다.

 

자다가 자정에 울리는 핸드폰 문자메시지 소리에 놀라 깨어서 보니, 아래와 같은 뒷골 땡기는 메시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헉, 백십만원을 긁으려고 3번 시도했다가 한도초과로 다 실패하고, 결국 440,000 원을 긁어갔습니다.

이런 썩을놈을 봤나~

 

그리고, 메일을 확인해보면, gmail 로 주문영수증이 도착해 있습니다.

 

리니지2M ? 리니지 모바일버전 게임인가?? 난 평생 한번도 해본적 없는데.. 다이아를 44만원어치나 구매하다니~

 

급한 마음에 가장 먼저 한 행동은,

일단, 카드사로 연락하는 것이었습니다.  추가로 결제할 수도 있으니~~

즉시 카드사에 전화를 걸어 "누가 나몰래 내 카드로 인터넷 결제를 했다. 해킹당한것 같다" 라고 설명하고, 추가 결제가 안되게 해달라고 "정지요청"을 했습니다.

"승인취소" 를 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그건 안된다나???  보통 그럽니다.

승인된 업체로 연락해서 거기서 해야한다고.. 전화번호까지 알려줍니다. 물론 전화해봤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걸로는 해결이 안됩니다. 전화하면 거기는 중계업체라는 얘기뿐....

결국, 구글에 연락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구글에 연락을 하긴 할거지만, 그래도 혹시, 결제일이 다가와서 카드사에서 이미 돈이 빠져나가버리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카드사에 문의하니,

해당건을 승인 안되게 할 수 있는데, 이건 연계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고... 결국 은행에 가서 이것까지 하긴 했습니다.

짜증 지대루~~

 

 

자~ 지금부터 진짜 중요한 구글플레이 웹페이지에서의 처리입니다. (결제내역 확인 및 환불요청)

 

☎ 구글 고객센터 전화번호 : 080-234-0051

 

일단, 아래 복잡한 과정이 싫으신 분들을 위해 전화번호 먼저 알려드립니다.

제가 글을 쓰고 있는 현재시점에는 코로나 상황이라 상담원과 직접 통화할 수 없다고.. 안내메시지만 잔뜩 들려주다가 저절로 전화가 끊어집니다. 뒌장맞을~

 

이 경우는 아래 PC/노트북에서 아래 구글플레이 웹화면으로 들어가서 처리해야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ccount/orderhistory

 

위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Google Play 웹페이지가 나옵니다.

왼쪽메뉴에서 [계정] 누르고, 상단메뉴에서 [주문내역] 을 누르면, 결제된 내역이 쭉 뜹니다.

 

주문내역에 결제된 44만원이 보이네요. 지금은 환불받은 상태라 "환불됨" 이라고 나옵니다.

환불 받기 전에는 해당항목 맨 오른쪽에 무슨 링크가 하나 보입니다. "환불요청(?)" 이었나?? 

지금은 없어져서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는데, 이거 누르면 마치 환불처리 될 것처럼 보이기는 한데...

저는 담날 요런 메일이 날라왔습니다. 환불불가~ 라고... 이런 그지같은..

 

이 환불요청은 프로그램로직으로 자동 발송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되는 사람도 있을테니, 그래도 반드시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진짜는 따로 있습니다. 화면 우측상단에 있는 물음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Google Play에서 환불 요청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서 신청하게 되면, 이것은 사람이 직접 심사하는 심사부서로 해당건이 날라간다고 합니다.

사람이 직접 심사하기 때문에 환불받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다만 좀 오래 걸립니다. 특히나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라 더 오래 걸린다는...

 

맨 아래에 있는 "문의하기" 를 누르면, 전화통화/채팅 등이 가능합니다.

 

전화통화/채팅은 근무시간이 아니면 통화가 불가능합니다.

저는 "Google Play에서 환불 요청하기" 를 먼저 작성하고, 나중에 전화 통화도 진행했습니다.

 

 

환불요청하기 화면에서 클릭하다 보면, 위와같이 환불요청할 구매내역 목록이 뜹니다.

저의 경우는 1,100,000원, 550,000원, 440,000원, 33,000원 ... 여러번 시도한 내역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V)를 눌러보면 다 "취소됨" 상태였고, 440,000원만 결제된 상태였습니다.

저는 한건이라 이 건에 대해서만 환불요청을 했는데, 여러 건인 경우는 각각 환불요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환불요청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이게 사람이 심사하는거라 처리하는 데 12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정말로 정확히 12일 걸렸습니다. 컥

아마도 코로나 영향~~ ㅠㅠ

 

 

다음으로,

앞에서 [도움말] - [문의하기] 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몇단계 물어보는데, 첫단계에 "해킹" 이라고 입력하고, 두번째에 "승인되지 않은 청구" 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전화하기/채팅/이메일 메뉴가 나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이 저녁시간이라 전화받기와 채팅 항목은 "종료됨" 으로 나옵니다.

근무시간 (9am~6pm) 에 보면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

전화받기는 바로 전화를 받는 건 아니고, 수신받을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좀 있다가 전화가 걸려옵니다.

 

전화는 전문 상담사가 아주 친절하게 응대해줍니다.

대부분 다 잘 처리되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까지 얘기해주네요... 

저는 이 전화받기 메뉴를 알기까지 너무 오래 헤매느라 10일이나 지나서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진작에 알았다면 바로 담날 전화했을 텐데~ 쩝.

 

암튼, 다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 순서대로 하면 될듯요~

1. 카드사 전화 (추가 미승인거래 방지)
2. 구글계정 패스워드 변경
3. Google Play 웹페이지에서 환불요청하기
4. 문의하기에서 전화받기 요청으로 상담원 통화

 

Comments